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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광고 필수용어 200 (51~100)

G PAPA 2021. 6. 18. 00:10
광고 필수용어 200 (51~100)

 

CPI (Cost Per Install)

모바일 광고 집행 시, 유저가 특정 앱(App)을 설치(Install)한 수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CPA (Cost Per Action)의 일종.

 

CPL (Cost Per Landing)

Landing Page까지 도달하는데 드는 비용.

 

CPM (Cost Per Mille)

광고를 1,000회 노출(Impression)하는 비용.

 

CPV (Cost Per View)

유저가 영상광고를 시청(View)할 때 지불하는 비용.

 

Cross-Device Targeting

한사람이 모바일, PC, 테블릿 등 여러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처음 상품을 접하는 기기와 최종적으로 구매하는 기기가 다른 경우도 많으므로 디바이스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는 고유한 식별자 (Unique Identifier)로 광고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광고 업계의 뜨거운 화두이며,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발전이 뒤따를 전망.

 

CTA (Call To Action)

명령문 형태의 메시지를 통해 유저에게 즉각적인 반응, 즉 ‘구매하기(Buy Now)’, ‘가입하기(Register Today)’와 같은 특정 행동을 요청하는 것.

 

CTR (Click-Through Rate)

클릭수(Click)를 노출수(Impression)로 나눈 값.

임팩트 있는 광고일수록 CTR이 높음.

 

DAU (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유저 수.

게임, 메신저 등 반복적인 사용이 중요한 앱은 DAU 수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DBM (DoubleClick Bid Manager)

구글의 DSP, 즉 Programmatic Buying 플랫폼으로 2010년 06월 인수한 Invite Media가 전신.

 

DCM (DoubleClick Campaign Manager)

구글의 광고 소재 관리 (Ad Serving) 플랫폼. 소재 전송 및 관리 뿐 아니라 캠페인 플래닝, 타깃팅, 분석 및 리포팅 등의 업무도 수행할 수 있음.

 

DCO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실시간으로 파악한 유저의 성향, 행동 패턴에 따라 배너 광고 내의 제품, 메시지, 이벤트 내용, 컬러 등을 맞춤형으로 바꿔 보여주는 기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Programmatic Creative의 하위 개념

 

Deal ID

PMP(Private Marketplace, Private Auction) 거래 시 Publisher가 특정 Buyer에게 부여하는 고유 ID.

 

Direct Response (DR)

유저의 특정 행동, 즉 전환(Conversion)을 목표로 하는 광고.

브랜딩(Branding)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임.

 

Dive

사용자가 가상현실 환경에 진입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단어.

가상현실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을 다이브 모드(Dive Mode)라고 부름.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실시간으로 쌓이는 대용량의 데이터(Cookie, Tag 등)를 수집, 저장하고 분석 및 분류하여 캠페인에 활용할 타깃 오디언스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플랫폼.

DSP, SSP 등과 연동되어 광고 인벤토리의 구매와 판매를 도움.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와 에이전시 / ATD(Agency Trading Desk)가 하나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통해 다수의 Ad Exchange/Ad Network가 보유한 인벤토리(Inventory)를 관리하고 구매하게 해주는 플랫폼.

광고주가 원하는 캠페인 목표와 타깃 옵션에 따라 다양한 인벤토리를 효율적으로 구매(Trading)할 수 있음.

TTD(The Trade Desk), DataXu, Turn, 그리고 Google의 DBM (DoubleClick Bid Manager)등이 있음.

 

Dynamic Ad Insertion (DAI)

VOD 시청 가구별로 다른 광고를 내보내는 것.

TV 매체 사들의 새로운 수익원이자 양질의 Programmatic TV Inventory로도 활용 가능.

 

eCPA

effective Cost Per Action. 실제 결과치로 환산한 CPA.

 

eCPI

앱을 설치 후 ‘사용’하는 신규 유저를 확보하는 데 소요된 비용.

 

eCPM

1,000회 노출당 얻을 수 있는 수익. CPM(1,000회 노출에 드는 비용)과는 다른 개념.

 

eMarketer

매달 전세계 각종 매체가 수천 건 인용하는 세계 최대의 마켓 리서치 기관.

60개국 1,000여 개 기업(주요 에이전시 포함)의 40,000여 명이 Enterprise License 고객.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커머스의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반영한 각종 데이터, 차트, 분석리포트, 전문가 인터뷰 등 제공.

PDF, PPT, Excel, JPG 등 즉시 사용 가능한 포맷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PC, 모바일, 태블릿 등 디바이스 제한 없이 접속가능.

 

Engagement

광고/컨텐츠에 대한 유저의 Interaction이나 행동, 소셜미디어에서는 Likes, Shares, Comments 등.

 

Facebook Audience Network

Facebook의 승인을 받아 3rd Party 모바일 앱들로 Facebook 캠페인과 동일한 타겟팅 광고(배너, 영상) 집행 가능함.

 

Fill Rate

광고를 요청했을 때(Publisher) 실제로 요청에 응답(Ad Network)하여 광고가 채워진 비율.

예를 들어 Fill Rate 30%는 100번의 광고요청(Ad Spaces)에 30번 광고가 노출(Ad Impressions)되었다는 것.

 

FOV(Field of View)

관측시야.

광학계 혹은 촬영계에 의해 관측할 수 있는 범위.

각도의 단위로 나타냄.

VR 환경에서는 실제 인간의 관측시야까지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함.

 

Fraud

=Ad Fraud

특정 작업을 반복 수행하는 프로그램에 의한 불법적 광고 노출과 클릭 (Bot Traffic 또는 NHT, 즉 Non-Human Traffic).

유저에게 도달하지도 못한 광고에 대해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므로 광고주와 에이전시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각.

Ad Blocking과 함께 최근 광고 업계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

 

Frequency

광고 노출 빈도.

 

Frequency Capping

광고 노출 빈도 제한.

불필요한 중복 노출을 막는 것.

 

GA(Google Analytics)

구글의 웹분석(Web Analytics) 툴.

구글에서 개발에만 3년을 투자했다는 Google Analytics 360 Suite을 출시하며 마케팅 클라우드의 대명사인 Adobe, Oracle을 위협.

 

GDN(Google Display Network)

구글의 웹(PC/MO)과 앱 Ad Network에 텍스트, 이미지, 영상광고를 집행함.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

 

Geo-targeting

지역 타겟팅.

2003년 구글에 인수된 어플라이드 세멘틱스(Applied Semantics)의 창립자인 질 엘베즈(Gil Elbaz)가 2007년에 만든 팩추얼(Factual)이 독보적.

개인 맞춤형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세계 50개국 6,500만개 이상의 상점과 주요 스팟들에 있는 모바일 기기들의 신호 데이터를 수집함.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업, 수입, 거주 지역과 같은 인구통계 정보 외에도 관심사와 소비 성향과 같은 페르소나를 유추하여 개인 정보와는 무관한 익명의 사용자 프로필을 구축함.

이 프로필을 활용하면 예를 들어 특정 스타벅스 매장 안에 있는 여대생들만 타겟팅하는 광고가 가능.

 

Google Cardboard

구글에서 공개한 DIY 형태의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카드보드 전면에 스마트폰을 결합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의 액정을 디스플레이와 조작부로 사용.

골판지 상자와 어안렌즈로 구성된 킷을 직접 손으로 조립하여 사용하는 형태.

저렴한 가격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체함 할 수 있음.

 

Google Glass

구글에서 개발한 안경 형태의 증강현실(AR)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안경 형태로 제작되어 있으며, 안경 다리 한쪽에 위치한 소형 컴퓨터와 렌즈에 그래픽을 표시하는 소형 프로젝터로 구성.

음성인식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좌/우 조작이 가능한 터치 영역 제공.

 

GTM(Google Tag Manager)

구글의 Tag 관리 시스템

 

Head Tracking

머리가 돌아가는 걸 그대로 인식하는 기능.

마우스로 하던 시점 조정을 고개로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Header Bidding

Programmatic 광고 인벤토리(Inventory)에 대해 Publisher가 Ad Server에 호출하기 전, 여러 Ad Exchange의 광고가 동시에 입찰하도록 하는 기술.

기존에는 하나의 광고 인벤토리 당 1개를 입찰하고, 입찰이 실패하는 경우 단가가 더 낮은 다른 광고가 입찰에 순서대로 들어오는 방식이었으나, Header Bidding은 동시에 여러 광고가 입찰에 참여해 Publisher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10~20% 정도 더 큼.

 

HMD(Head Mounted Display)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주로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의 구현을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사용되며, 3D 디스플레이 기술과 접목도기도 함.

 

Household Extension

Retargeting 대상 유저와 동일 IP를 쓰고 있는 디바이스(가족, 회사 동료 등)를 모수에 추가함으로써 Retargeting 그룹의 규모를 확장, 가망 고객에게 도달하는 기법.

 

HTC Vive

HTC와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한 PC 기반의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기본적으로 오큘러스 리프트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전방에 카메라를 통해 증강현실 환경도 지원.

16년 4월 정식 소비자 버전의 판매 시작.

 

HTML5

플래시(Flash)를 대체한 웹 표준 기술.

문서는 물론 그림, 동영상, 음악 실행도 가능.

HTML5로 웹사이트를 만들면 플래시나 액티브X와 같은 플러그인(Plug-In)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모바일에서는 iOS나 안드로이드 등의 구분 없이 모두 호환 가능함.

신기술을 받아들이는데 소극적이라는 평을 듣는 광고계도 15년 1월 유튜브가 플래시 활용 중단을 선언하며 그제야 발걸음이 빨라짐.

콘텐츠 제작에 쓰이던 플래시가 사라지면 그와 관련한 업무 프로세스는 물론 인력 운용과 투자 영역에까지 큰 변화가 불가피하기 때문.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전세계 디지털 마케팅/광고 업계를 대표하는 단체.

700여 개의 관련 기업이 회원사이며, 회원사의 미국 온라인 광고 빌링 총합이 전체의 90%에 육박.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40여 개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표준 설정, 연구/세미나/교육/인증 실시 등 절대적 영향력 발휘.

 

Immersion

몰입감.

사용자가 인공적으로 구현된 환경으로 공간 이동하여 다른 세계에 빠져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의미하는 것으로 VR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경험의 기본 구성 요소.

 

Impression

광고 노출

 

In-App Ad

모바일 웹브라우저가 아닌 앱(App) 내에 나오는 광고.

 

In-Banner Video Ad

일반 배너 내의 영상 광고.

 

Influencer

특정 커뮤니티, 채널에서 여론을 주도하거나 전체에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인물 또는 집단.

 

In-Page Video Ad

사이트(기사, 블로그 본문 등) 내에 노출되는 영상 광고.

 

In-Stream Video Ad

유저가 특정 영상을 보기 전이나 시청 도중, 시청 후에 나오는 영상 광고.

 

Interaction

인터랙션이란 인간과 인간, 인간과 물질, 인간과 시스템, 시스템과 시스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인터페이스.

VR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동작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트래킹 장치와 조이스틱과 같은 입력 장치를 통해 시스템 상으로 입력되었을 때,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에서 그러한 입력들이 화면 변화 등으로 구현되는 것을 의미.

 

Interstitial

다른 페이지 또는 레벨(모바일 게임의 경우)로 이동하는 사이에 나타나는 광고.

일반 배너나 영상보다 CTR이 높은 편으로, 전면광고 등 페이지를 채우는 큰 사이즈를 주로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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